[원화 평가절상이 10%일 경우 수출 3% 감소]
● 앵커: 지금 미국이 압력을 가하고 있는 우리나라 돈, 원화의 평가절상이 예를 들어서 10% 이루어진다면 금년도 우리 수출은 예상보다 3% 줄어드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● 기자: 우리나라의 주요 수출 대상국들은 원화 절상에 따른 한국제품의 수출가격 상승에 민감한 반응을 보이고 있습니다.
대한무역 진흥공사가 미국과 캐나다 등 7개 주요 수출 대상국에 현지 바이어들을 상대로 조사한 바에 따르면 원화가 급격히 평가절상 될 경우 수입선을 우리나라에서 제3국으로 바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.
● 이은직(KOTRA 무역정보담당 본부장): 해외 무역관을 통하여 바이어들에게 직접 조사한 결과 현재 심한 경쟁 상태에 있는 경공업 제품에 대한 수출의 많은 타격을 입을 것으로 예상됩니다.
10%가 절상될 경우에 우리 수출은 약 3%의 감소가 예상되고 있습니다.
● 기자: 원화가 작년 말에 비해 10% 절상될 경우 국가별 수출전망을 보면 홍콩은 수입선을 제3국으로 바꿀 가능성이 가장 높아 홍콩에 대한 수출은 9% 줄어들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또 캐나다에 대한 수출은 6%, 서독 5.5%, 영국 3.3%, 미국 3%씩 수출이 줄어들 것으로 조사됐습니다.
또, 품목별로는 가격 경쟁이 매우 치열한 완구와 신발 그리고 시장이 침체돼 있는 철강 등은 수출에 큰 타격을 받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.
그러나 품질과 가격경쟁력이 높은 전자제품과 금속제품 등은 수출 가격이 2% 내지 3% 상승하더라도 수출에는 크게 영향을 받지 않을 것으로 분석되고 있습니다.
MBC뉴스 김기성입니다.
(김기성 기자)
뉴스데스크
원화 평가절상이 10%일 경우 수출 3% 감소[김기성]
원화 평가절상이 10%일 경우 수출 3% 감소[김기성]
입력 1987-04-01 |
수정 1987-04-01
당신의 의견을 남겨주세요